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K-PACE센터] 독일 Esther-Weber-Schule 특수학교와 교류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5-14 16:09:16    조회수 : 566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독일 Esther-Weber-Schule 특수학교와 교류 

 

우리 대학 K-PACE센터(소장 김화수, 언어치료학과 교수)에서는 지난 15일 독일의 지체장애인 특수학교 Esther-Weber-Schule로부터 방문한 두 명의 특수교사 Pfeifer Regina, Herr Bettina와 함께 장애인 교육 중심의 정보·문화 교류를 실시하였다.

 

1987년 개교한 Esther-Weber-Schule는 육체 및 운동 개발에 중점을 둔 기숙학교로서 특수교육을 위한 상담센터도 운영하는 독일의 대표적인 특수학교이다. 학생들의 기숙사 생활, 사회성과 의사소통 기술 향상, 독립생활을 장려한다는 면에서 K-PACE센터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대학의 발달장애인 고등교육기관인 K-PACE센터에서도 성인 발달장애인의 완전한 독립생활을 교육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의사소통, 자립생활, 직무지도 등 발달장애인의 전인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이루어진 독일 대학과의 정보·문화 교류 행사에서 양교의 관계자들은 장애인을 위한 기숙 시설,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보완해야할 점과 제언사항을 중점적으로 토론하였다.

 

Esther-Weber-Schule의 Regina 교사는 “대구대학교의 경우 대학 캠퍼스 내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이번 문화 교류를 통해 독일과 한국의 특수학교가 모두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 기쁩니다”라고 말했다.

 

K-PACE센터 이주원 교사도 “국내의 장애인 기숙학교로는 우리 대학의 K-PACE센터가 유일하여 상대적으로 장애인 기숙학교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번 독일 특수학교와의 문화 교류를 통해 그 궁금증이 시원하게 해소되었고, 기숙형 발달장애인 교육기관인 K-PACE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그 자체에도 더욱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K-PACE센터 홈페이지
   https://kpace.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독일 특수학교 프로그램 설명
   2. (상단) 양교의 특수교육 정보 교류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