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재활산업인력양성사업단] 재활산업 활성화 초청특강 개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5-16 09:58:55    조회수 : 355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재활산업 활성화 초청특강 개최


우리 대학 재활산업인력양성사업단(단장 최병재)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북지역연합회와 공동 주관으로 ‘고령사회 도래와 재활산업 활성화’ 주제로 하여 초청특강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고령사회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의 창출과 지역사회의 역할 등을 전망해 보는 기회가 되었다.

 

김상호 총장의 환영사에 이어서 이진숙 사회과학대학 학장의 ‘고령사회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동의대학교 문인혁 교수의 ‘재활복지기술의 미래와 이슈’그리고 대구경북연구원 이문희 연구위원의 ‘재활산업과 경북의 역할’의 주제 발표가 순차적으로 진행되었다.

 

재활산업기술전문인력양성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국고사업으로 우리 대학은 2015학년에 선정되어 현재까지 운영 중인 사업이다. 특히, 재활과학대학원 산하의 재활산업인력양성사업단은 국내 재활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을 주도할 수 있는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사업단으로서 현재 4차년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날 행사에는 재활관련 학과 재학생들을 포함하여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원, 재활산업 기업체 대표 등 약 80명이 참석했다.

 

발표자였던 이진숙 학장은 “고령사회 준비를 위해서는 복지 재원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하며, 보편성과 포괄성을 고려한 지역 중심형 생애주기별 복지지원모델을 개발해야합니다. 또한 노인을 위한 돌봄 복지 확대방안과 노인들의 노동시장 진입의 지원도 중요합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발표자였던 문인혁 교수는 “이미 일본 정부는 2013년에 개호로봇개발 5개년 수립 및 로봇개호기기 도입촉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돌봄로봇을 비롯하여 개호로봇 표준화 사업에 약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돌봄로봇 개발을 포함한 로봇의 기술 및 안전성 평가 기준이 개발되어야 하고, 노인들의 효용성과 사용성, 만족도에 대한 연구도 중요합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문희 연구위원도 “경상북도의 경우 재활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국내 최대의 ICT융합벨트와 혁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대학교는 재활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수한 인적 자원과 연구개발조건 등 많은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최병재 단장도 “앞으로도 재활산업인력양성사업단은 굳건하게 구축된 산·연·관·학의 협력 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재활산업을 통해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홈페이지
   https://rehabgrad.daegu.ac.kr/hakgwa_home/rehabgrad/index.php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특강 참가자 단체사진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