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정보전산부] 학사안내 메시징 서비스 'DU Talk' 시범 운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6-10 13:49:04    조회수 : 564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학사안내 메시징 서비스 'DU Talk' 시범 운영

 
우리 대학 정보전산부에서 All in Care 학사안내 메시징 서비스인 ‘DU Talk’을 오픈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카카오톡과 같이 DU인들만의 메신저 플랫폼이 구축된 것이다. 기존에는 주로 구성원을 대상으로 텍스트 기반의 일방향 메시지 전달만 가능했으나, 이제는 쌍방향은 물론 수요자 중심의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학사행정 서비스를 활성화 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이번 서비스를 통해 가장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재학생이다. 우선 학생들은 선택에 따라 ‘전자출결현황’ 채널을 구독하면 수강한 수업에 대한 맞춤형 전자출결 현황을 휴대폰에서 푸시(push) 기능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현황에는 일자와 함께 수강코드, 교과목명, 출석·지각·결석 횟수가 포함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음으로 장학금, 인건비 등 개인별 입금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은행의 문자 안내와 같이 해당일자에 입금액과 입금내역 정보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창파도서관으로부터 개인별 공지도 받는다. 안내 내용에는 희망도서 도착, 캠퍼스 대출 도착, 예약도서 도착, 상호대차도착 안내 등이 있다. 

 

위와 같은 주요 세 가지 기능은 All in Care 방식의 학생지도 체계를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수업을 듣는 교과목의 담당 교수와 통합 상담을 할 수도 있다. 담당 교수는 학생들과 1:1 또는 1:다수의 양방향의 채널인 채팅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과제, 성적, 취업, 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상담을 할 수 있다. 한편, DU Talk은 신속하게 학사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했던 SMS·MMS 문자 발송의 비용발생과 번거로움의 문제도 해결하면서 그만큼 예산도 절감할 수 있다. 

  
본 서비스는 아직 정보통신대학의 15개 과목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기간을 거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의견 반영과 개인정보보호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2020학년도에 정식으로 오픈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지금도 우리 대학 구성원이라면 누구든지 안드로이드폰 또는 아이폰의 OS에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은 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DU Talk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호텔관광학과 이해영 학생은 “저는 DU Talk의 많은 서비스 중 전자출결현황 기능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예전에는 수강하는 과목별로 일일이 출결 확인을 해야 해서 너무 번거로웠어요. 하지만 이제는 DUTalk 앱에서 전자출결현황 채널을 구독만 하면 매주 월요일에 푸시로 안내받으니 출결 체크가 너무나도 편리해졌습니다”라고 말했다. 

 

※ DUTalK 앱 설치방법
  구글 플레이(Google Play)/앱스토어(App Store)에서 ‘DUtalk’ 검색 후 설치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DU Talk 홍보 포스터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