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취업의 바다 등대, All in Care 시스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8-10-02 18:50:17    조회수 : 7558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취업의 바다 등대, All in Care 시스템

 

연일 사상 최악의 청년 실업률과 관련한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도 청년 일자리 창출과 관련된 정책들이 쏟아져 내고 있지만 갈수록 구직난은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학생들도 입학을 하자마자 취업준비를 위한 스펙 쌓기 등으로 캠퍼스의 낭만을 느낄 여유도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어 씁쓸하기만 하다.

 

이런 현실을 반영하듯 우리 대학에서도 취업을 매우 중요한 이슈로 생각하고 있으며, 기존의 진로취업처를 진로취업본부로 확대·개편하고 총장이 직접 본부장을 겸임하면서 진로와 취업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지원 조직의 개편뿐만 아니라 진로취업본부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을 설계하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ll in Care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유익한 시스템이 있기에 진로와 취업 고민에 빠져있는 우리 학생들에게도 아직 희망이 있다.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취업의 바다에서 밝은 등대가 되어 줄 All in Care 시스템을 알아보기 위해 진로취업본부를 찾았다.
 
  <진로취업본부 인터뷰 내용> 

 

  Q. 기존 취업지원 시스템과 비교하여 All in Care 시스템만의 장점과 특징은 무엇인가요?

기존 취업지원 시스템이 주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채용공고 등 정보제공 수준의 시스템 이었다면, 새로 도입된 All in Care 시스템은 진로 및 취업인식 검사, 직업심리검사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자기탐색’을 하고 ‘직업탐색’과정을 거쳐 그에 맞는 ‘역량개발’과 실전 취업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원스톱 취업지원시스템이자 학생역량개발시스템입니다. 즉, 학생들은 All in Care 시스템을 통해 진로와 취업을 위한 자신만의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대학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취업을 위한 코칭을 통해 성공취업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 개인별 교과, 비교과, 자기주도 활동 이력 등이 통합 관리되어 지도교수, 진로 및 취업상담자에게 데이터 기반의 체계적인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어떤 학생들이 All in Care 시스템을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우선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은 많은데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은 All in Care 시스템을 이용해 보기를 권장합니다. 먼저 현재 나의 진로와 취업준비 정도에 대해 진단해 보고, 워크넷과 연동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나의 적성을 알아 본 다음 다양한 직무와 기업정보 등을 찾아 ‘커리어로드맵’을 작성해 보면 경력개발을 위한 경로를 설정할 수 있고 대학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참여한다면 취업역량이 많이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실제 취업을 목전에 둔 학생이나 졸업생의 경우 ‘온라인 취업솔루션’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메뉴는 기업별 직무적성검사, 자소서와 면접과 관련된 많은 자료가 있어 실전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All in Care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5가지 방법은 무엇인가요? 
All in Care 시스템은 많은 메뉴와 기능이 있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용하면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① 나를 먼저 알자! : 진로/취업인식 검사, 워크넷 연계 직업심리검사, 커리어 로드맵 등을 통한 자기탐색
② 나에게 맞는 직무와 직종은? : 자기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희망직무, 기업정보, NCS 직무능력 등의 직업탐색 및 목표설정
③ 취업역량을 키우자! : 취업역량개발 프로그램, 대학 추천채용정보, 온라인 취업솔루션 등을 활용한 역량개발
④ 실전취업에 도전하자! : 나의 입사지원서 작성, 온리원 열린채용, 청년희망멘토링 등으로 실전취업 지원
⑤ 취업상담과 연계하자! : 무엇보다 All in Care 시스템 이용과 함께 진로취업본부, 대학일자리센터 등을 방문하여 진로・취업상담 및 컨설팅을 받는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Q. 시스템 이용률이 아직까지는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더 많은 학생들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어떤 계획을 하나요?
All in Care 시스템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하여 진로취업본부에서는 다양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학과, 학생들에게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정규 교과목과 연계하여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도록 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용하여 홍보하며, All in Care 시스템 활용 수기 이벤트 등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Q. 시스템 운영 시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앞에서 얘기한 바와 같이 All in Care 시스템이 아직까지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지 않아 활용률이 높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운 점입니다. 학생들에게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학생들에게 최고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진로와 취업으로 고민하고 있는 DU인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고용시장은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고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직업과 취업의 패러다임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DU인들 역시 진로와 취업으로 고민이 많을 줄 압니다. 하지만 혼자서 고민만 하다보면 소중한 대학 생활이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갈 수 있습니다.‘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로취업본부와 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상담을 받고 프로그램 참가 안내를 받다 보면‘내가 참여할 수 있는 진로・취업프로그램과 활동들이 참 많구나!’하고 느끼실 겁니다.

아무쪼록 많은 DU인들이 진로취업본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길 바라며, 우리 진로취업본부에서도 DU인 한 명 한 명이 성공취업을 하는 그 날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진로와 취업은 진로취업본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합니다!!!”

 

※ 대구대학교 All in Care 시스템 홈페이지
   https://job.daegu.ac.kr

 

 

※ 사진설명
 1. 진로취업본부 김명원 담당   

 2. step by step 사용법

 3. 시스템 홈페이지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