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DU 전공교육 모니터링단]교육과정 이제 학생이 점검한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8-11-16 14:43:17    조회수 : 5341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DU 전공교육 모니터링단]교육과정 이제 학생이 점검한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전공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재학생들은 각 전공에 따라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과정이 실제의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시각에서 과연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일까? 교육과정을 점검하기 위해 우리 학생들이 직접 나섰다. 바로 ‘DU 전공교육 모니터링단’이다.

 

대구대학교 IR(대학기관연구)센터에서는 지난 1학기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의 일환으로, 3·4학년 재학생 중 학과별로 3명으로 구성된 ‘전공교육 모니터링단’ 팀을 모집했다. 영어교육과 등 총 27개 학과에서 참여한 모니터링단 참여학생들은 설문조사, 면담기법 등 조사·분석을 위한 기본 연수를 받은 후 다양한 전공 학과에서 모니터링단 활동을 했다. 

 

모니터링단은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동일 학과의 구성원(동료, 선후배 및 교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를 파악했다. 활동영역으로는 수강신청 및 수업 전반, 복수·연계·융합·부전공 이수, 전공 교육과정 운영, 취업·창업지도, 교수와의 상담(진로·학습관련 상담), 동료(선·후배)와의 관계 및 상호작용 영역이 있다. 심사를 통해 최우수 1, 우수 2, 장려 3편을 선정하여 상장과 함께 장학금도 지급했다. 

 

최우수상의 영예는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영어능력향상과 임용합격률 제고를 위한 영어교육과 전공 모니터링’이란 제목의 보고서가 선정되었다. 최우수상팀은 학년별 설문조사와 면담을 진행했는데 수업 전반적으로는 담당 교수의 열정적인 강의와 자료 준비, 임용을 위한 교과목들의 고른 분포를 긍정적으로 점검했다. 그러나 임용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많은 임용특강 제공과 교수와의 상담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우수상은 사회학과의 ‘사회학과 모니터링 최종 보고서’ 및 한국어문학과의‘더 나은’이 차지했다. 또한 장려상으로는 지리교육과의 ‘지리교육과 모니터링’, 가정복지학과의 ‘가정복지학과 전공과 연계에 대하여’ 및 컴퓨터정보공학부(컴퓨터공학전공)의 ‘컴퓨터공학과의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보고서’가 선정되었다.

 

김민희 IR센터소장은 “최우수상 등 우수 활동 보고서 6편을 선정하면서 학생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DU 전공교육모니터링단에 참여한 학생들의 조사·분석 역량도 매우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각 팀에서 제출한 활동보고서를 토대로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와 의견을 유연하게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ACE+사업단 홈페이지
   http://ace.daegu.ac.kr/

 

※ 사진설명
  1. 모니터링단 활동
  2. 모니터링단 시상식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