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대학원 부동산․컨설팅학과] 산학협력 지적측량 현장교육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6-10 10:25:25    조회수 : 281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산학협력 지적측량 현장교육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부동산․컨설팅학과(학과장 정성용)에서는 지난 8일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산․학 공동으로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적측량 현장교육을 실시하였다.

 

경산시 하양읍 일원에서 실시한 지적측량 현장 교육은 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북본부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지적측량에 대한 산학협력 현장교육을 통해 부동산과 지적학을 연구하는 대학원생들은 토지경계를 결정하는 지적측량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정확한 측량법 실습 등에 매우 만족한 모습이었다.

 

그동안 한국국토정보공사와는 2008년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협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활발히 진행했다. 재학생들은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장비 및 교육시설을 활용한 지적측량업무에 관한 현장체험을 했고, 졸업생에 대한 취업 지원도 받았다. 또한 공사에 대한 특별강연, 기술자문 등을 포함하여 부동산 분야의 학술정보와 간행물의 교환도 했다. 한편 지난 4일에는 김건태 대구․경북본부장이 부동산학과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교내에서 특강을 실시하기도 했다. 

 

특히 부동산학과는 2020학년도부터 부동산․지적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여 새롭게 출발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지적 및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부동산학과는 이미 영남권에서 부동산과 지적에 관한 역사가 깊은 학과로 지금까지 학부생 1,500여명, 석․박사 졸업생 400여명을 배출했다. 지적 및 토지관리, 부동산개발․금융․도시계획․감정평가 등의 전공분야가 있으며, 졸업생의 취업률도 상당히 높은 학과로 알려져 있다. 


부동산학과 이성화 교수는 “지적측량에 관한 교과목은 일반적으로 이론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은 지적측량이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지적측량과 같은 지적제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번 현장교육과 같은 산학협력활동이 필요합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공간정보 인프라는 바로 지적제도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지적학과 부동산학을 연구하는 박사과정 학생들이 이번 기회에 지적측량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을 할 수 있어 뿌듯합니다”라고 말했다.

 

※ 대구대학교 부동산학과 홈페이지
   https://realty.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산학협력 현장교육 참여자
   2. (상단) 토지경계 지적측량 실습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