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연희 교무처장] 새롭게 시작하는 교육 발전 전략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9-05 14:11:05    조회수 : 329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새롭게 시작하는 교육 발전 전략


우리 대학 교무처가 김연희(사회복지학과 교수) 교무처장을 새롭게 맞이했다. 교무처는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학부 교육 혁신에 더욱 매진하고 다양한 발전 전략으로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교무처는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요구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학부교육 혁신을 발전목표로 세우고 크게 네 가지의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첫째, 교육과정 고도화이다.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이수체계 정비를 확대한다. 학업·진로 로드맵에 따른 교육과정 모듈화를 실현하고,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환류 체계도 강화한다. 둘째, 교과관리를 내실화한다.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미래 지향형 교과목들을 개발하고, 문제기반학습·서비스러닝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대한다. 셋째, 융합교육을 활성화시킨다. 창의융합복합 전공·학생 자기설계 전공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유연한 사고와 지식기반을 갖추는데 필요한 융합전공 개발을 확대하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 주도 교과 지원과 다전공제도의 활성화도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특별학기제·집중이수제 등 학사일정을 유연화하고, 이전에 쌓은 학습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를 만드는 등 기존의 학사 규제의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 대학의 교육 서비스를 발전시키기 위해 고심 중인 김연희 교무처장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교무처 업무를 새롭게 시작하시는데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우리 대학은 ‘나눔과 헌신’이란 소중한 가치에 기반하여 지역의 인재들을 양성해 왔습니다. 시대가 변하여도 사회의 발전과 복리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열정과 능력을 갖춘 성숙한 시민들을 키우는 것은 여전히 대학의 사명이라고 생각해요. 이웃과 사회, 국제 사회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고 시대가 요구하는 지식과 정보, 기술을 갖춘 인력들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Q. 앞으로 교무처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그 동안 우리 대학은 교양교육과정의 혁신에 많은 공을 들여왔습니다. 앞으로는 튼실한 교양교육의 바탕 위에 체계화된 전공교육을 세워가는 일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학과 차원에서는 전공교육과정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원하고, 특히 교육소비자인 학생들의 교과과정에 대한 만족도나 개선요청이 교육과정에 지속적으로 환류·활용되어 교육과정의 품질을 높이려고 해요. 또한 학생들의 교육과 발전은 강의실 밖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도 다양한 비교과 과목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전인적 인재를 양성하는 일에 매진하겠습니다.   
  
Q. 구성원들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있다면?
대학은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양성이라는 큰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의 시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 협력적 문제해결, 변화를 두려워 않는 용기 그리고 때에 따라서는 희생도 감수하는 헌신이 필요한 것 같아요. 지난 60년의 역사가 그러했듯이 앞으로의 60년도 우리 구성원들의 집합적 노력으로 창대할 것을 기대합니다. 

 

※ 대구대학교 교무학사부 홈페이지
    https://www.daegu.ac.kr/dept/915/detail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김연희 교무처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