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특별사업팀] 대학의 미래를 위해 밖으로 뛴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10-25 14:53:40    조회수 : 3728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대학의 미래를 위해 밖으로 뛴다

 

우리 대학 경영지원실(실장 박태호)에는 경영지원팀과 함께 특별사업1·2·3팀이 설치되어 운영 중이다. 대학 본부에서 긴급하거나 중요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뛰는 특별한 팀인 것이다.

 

우선 각 팀이 추진하는 업무를 살펴보자. 특별사업1팀은 주로 학과에서 요구하는 문제에 대해 대응하면서 학과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수립한다. 그 밖에도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건립, 대구광역시 중증중복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설립, 장애인표준사업장 설립과 관련된 사업을 검토 중에 있다.
  
다음으로 특별사업2팀은 캠퍼스의 공간 활용 효율성 확대를 위한 시설을 기획한다. 현재 공간 재배치 계획, 유효 공간 활용, 노후 공간 철거와 리노베이션 계획을 세우면서 전반적인 환경개선 사항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특별사업3팀은 대학의 교육·연구·창업 등과 연계될 수 있는 인프라를 유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대학의 전략적 플랜을 구상하면서 장애인체육관 유치, 영천시 대학촌 조성, 태양광 시설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한다. 

 

산학협력단 자회사인 ㈜DU바이오텍과 함께 런칭한 먹는 샘물 하루8의 제작과 판매는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대학 동편 부지에 미래형 모빌리티 연구 도시를 조성하는 퓨처 모빌리티 R&D시티 조성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경상북도, 영천시, 민간 투자자와 협약도 체결했다. 장기적으로는 학생 중심의 문화창조 네트워크를 조성하는 전략을 세움으로써 학생이 머무는 정주형 캠퍼스로 나아가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 중에 있다.
   
많은 성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서영화 특별사업3팀장을 만나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최근 협약 체결한 퓨처 모빌리티 R&D시티 조성사업의 배경은 무엇인가요?
우리 대학은 1980년에 대구 대명동에서 경산캠퍼스로 이전했고, 당시 확장 추세의 대학 규모를 고려하여 현재의 캠퍼스 부지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사업의 베이스로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였으며, 그 과정 중에 동편 부지 개발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정립하게 되었어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다자협의체(대구대학교, 경상북도, 영천시, 민간 투자자)를 구성함으로써 퓨처 모빌리티 R&D시티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 우리 대학 캠퍼스는 주변 인프라가 새롭게 조성될 것입니다. 유동 인구의 증가는 물론 학생들의 취업, 창업과도 연계된 프로그램이 다양해지고, 궁극적으로 관련 학과가 참여하여 대학 특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비단 우리 대학뿐만 아니라 경상북도와 영천시도 함께 기대하는 부분입니다. 

 

Q. 특별사업 업무를 하면서 경험한 에피소드를 공유해주세요.
특별사업팀 업무는 외부 기관과 협의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일부 외부 기관 관련자들은 저를 처음 만나고는 적지 않게 당황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아마도 저의 이국적 외모로 인해 상대방 입장에서는 예상했던 국적이 혼란스러웠나 봅니다(웃음). 그래도 처음부터 깊은 첫인상을 줄 수 있으니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오히려 긍정적인 경우가 많아서 한편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Q. 특별사업팀을 궁금히 여기는 구성원들에게 알리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특별사업팀이라고 하여 비밀스럽고 복잡한 일을 다루는 부서는 절대 아니에요. 물론 총장님께서 각별한 관심과 의지를 가지시고 추진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의 모든 사업들이 그렇듯이 특별사업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그 어느 사업도 단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답니다. 유관부서와 협의하고 서로 이해를 구할 때 비로소 진전이 있습니다. 특별사업 1·2·3팀은 오직 우리 대학의 밝은 미래를 만들자는 신념만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만큼 구성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 대구대학교 하루8 홈페이지
   http://www.haroo8.com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좌측부터) 최종환 특별사업1팀장, 김석범 특별사업2팀장, 특별사업3팀 서영화 팀장, 김성하 담당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