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수리빅데이터학부 통계‧빅데이터전공] 빅데이터 프로젝트 우승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10-31 11:41:39    조회수 : 581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빅데이터 프로젝트 우승

 

우리 대학 수리빅데이터학부 통계‧빅데이터전공 교수와 재학생들로 구성된 MD_DUTeam이 Malaria DREAM Challenge 프로젝트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DREAM Challenge는 생물학 및 의학 관련 연구주제에 대한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 기반의 국제적 대회이다. 팀 또는 개인별 경쟁을 통해 연구주제에 대한 최상의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간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비영리로 운영되는 국제 프로젝트이다. 2007년부터 매년 다양한 연구주제에 대한 전 세계적 경쟁을 통해 우수한 연구결과를 도출하고, 우승자와 참여자들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도출된 성과를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게재하고 있다. 

 

통계‧빅데이터전공에서는 이번 대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탄탄한 팀을 구성했다. 연구책임자 황진섭 교수 외 2명의 학과 교수가 참여하였고, 석사과정생 2명, 학부생 6명, 졸업생 1명 그리고 외부 인력으로 약학 및 의학 분야 전문가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 2명이 힘을 더했다. 
  
우리 대학팀은 빅데이터 분석기술과 통계학적 모형을 활용하여 말라리아원충(malaria parasite)의 유전자료(transcriptomics data)를 기반으로 약제 투여 후 병균활동이 50% 감소하는 약물농도인 IC50(drug concentration at which 50% of parasites die)을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했다. 이 모형은 다른 국적의 참가팀 모형보다 훨씬 예측력이 우수했고, 방법론적 재현성도 확보되어 최종 우승까지 차지할 수 있었다. 

 

MD_DUTeam은 11월 초 미국 뉴욕을 방문하여 수상식에 참가할 예정이다. 생물학과 의료 통계분야의 국제 전문가들로 구성된 청중 앞에서 팀의 연구결과에 대한 발표도 기대되고 있다.  
  
황진섭 교수는“학과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교과과정에서 학습한 빅데이터 분석 및 통계모형 활용의 실전경험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쌓기 위해 참가했습니다. 먼저 열심히 노력해준 모든 팀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재정·행정적으로 지원해주신 총장님 이하 모든 분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들에게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부탁드리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데이터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수리빅데이터학부(통계·빅데이터전공) 홈페이지
     https://stat.daegu.ac.kr

     Malaria DREAM Challenge 홈페이지
     https://www.synapse.org/#!Synapse:syn16924919/wiki/594001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우승의 명예를 안은 MD_DUTeam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