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산학협력단] 8년 연속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9-12-26 17:06:59    조회수 : 220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올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가한 창업 팀 관계자들이 응원 현수막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7년간 160개 사회적 창업 팀 키운 우리 대학
8년 연속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정

 

우리 대학교가 사회적기업가 육성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 대학은 최근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발표한 ‘2020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지원기관에 8년 연속(2013~2020년) 선정됐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예비사회적기업가를 발굴해 창업에 필요한 공간, 자금, 멘토링 및 교육 등 전(全)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은 지난 7년간 총 160개 사회적 기업 창업 팀을 육성했으며, 이중 79개 팀이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율은 49.3%로, 창업 팀 둘 중 하나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다는 뜻이다. 예비사회적기업은 법상 일부 미흡한 요건을 갖추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을 수 있는 창업기업으로, 사회적기업 지정 전 단계로 볼 수 있다. 특히 올해 실적은 더욱 눈에 띈다. 총 23개 창업팀 중 15개 팀이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돼 지정율이 무려 65%에 달했다. 지난 7년간 이 사업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된 창업 팀은 18개 팀이며, 3개 팀은 마을기업에 지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올해 육성한 창업팀 중 대표 사례로는 경북 문경을 기반으로 육아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주식회사 아누리’를 들 수 있다. 아누리는 아기욕조, 유아매트 등 육아용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로, 저소득층이나 장기미취업청년 등을 적극적으로 고용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올해 7월 경북 지역형(문경시)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된 이 기업은 경북도청 및 문경시와 협약을 맺고 육아용품 패키지를 공급해 해당 지역 취약 계층의 육아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처럼 성공적으로 사업 수행을 해 온 우리 대학은 내년 사업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먼저 사회적기업 창업에 관심 있는 준비팀, 초기 창업팀 모집과 사업 홍보를 위해 순회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 대구대(12월 27일, 1월 3일)를 시작으로 ▲ 소셜캠퍼스 온 대구(1월 3일, 1월 8일) ▲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1월 7일) ▲ 칠곡고용복지플러스센터(1월 8일) ▲ 상주 미녀농부(1월 9일)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박세현 산학협력단장은 “앞으로도 대구대는 정부 국정 과제인 사회적경제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참여 및 사업설명회 관련 문의는 우리 대학 사회적기업지원센터(053-850-4779)로 하면 된다.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홈페이지
      http://iacf.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