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창업동아리 NSF] 축산악취 킬러 D-CUBE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1-14 10:59:15    조회수 : 5194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축산악취 킬러 D-CUBE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노도영(기계공학부 기계공학전공), 오석권(전자전기공학부 전자공학전공), 허성민(무역학과), 홍준호(생명환경학부 식품환경안전학전공) 학생이 창업 동아리 NSF를 결성하여 축산악취를 제거하는 D-CUBE를 개발했다. 

 

NSF는 축산 악취가 사회문제가 되는 현상에서 아이디어를 찾아 창업아이템으로 연결을 시킨 사례이다. 축산 농가의 가축 분뇨로 인한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비용이면서 사용하기에도 편리한 제품인 D-CUBE 개발에도 이르렀다. 이 제품은 사용 후에 비료로도 다시 사용할 수 있어서 친환경적이기도 하다. 

 

팀원들은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과 국내 경진대회 참가를 지원하는 LINC+ 사업단 교육성과확산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이노폴리스캠퍼스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대구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주최하는 사업으로 (예비)창업자의 기술창업 및 사업화를 지원한다. 또한 NSF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주관한 대학생창업 경진대회에서는 우수상을 수여받기도 했다.

 

NSF 동아리를 이끌고 있는 노도영 학생을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창업동아리 NSF를 어떻게 시작했는지 소개해주세요.
평소에 어떻게 하면 축산 농가의 악취를 줄일 수 있을까 하는 관심이 많았지만 그저 아이디어로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실제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좀 더 구체화 시키고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에 팀원들을 모으기 시작했어요. 그 결과 NSF(No Scent Forever)가 탄생했고, 다양한 아이템을 통한 제품을 개발하고 제작도 하고 있습니다.


Q. 축산 농가 악취문제를 통해 사업 아이디어를 낸 것이 참신하네요. D-CUBE에 대해서 좀 더 설명해주세요.
NSF가 개발한 D-CUBE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악취제거큐브 입니다. 축사에서 나는 분뇨냄새 때문에 인근 마을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들을 배합하여 큐브 형태로 만들어 축산 농가에 뿌릴 수 있도록 제작했어요. 배합재료로 구성된 규조토, 황토, 미생물 등은 냄새를 흡착분해 시키고 장기간 탈취가 가능해요. 현재도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 중이며 제품이 최적화 된다면 우선 지자체에 납품 하는 것이 우리들의 목표입니다. 

 

Q. 창업 활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TV에서 방영도 하는 ‘도전! K-스타트업’ 이라는 전국 창업경진대회에 나간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참가에 의의를 두었는데, 대회 성적으로 약 3,900개 팀 중에서 60위를 하여 상당한 자신감을 얻었어요. 우리가 낸 아이디어로 시작하여 우리 손으로 만든 제품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구나 하는 생각에 신기하기도 했고, 경진대회를 마무리할 때까지 즐겁고 행복했답니다. 

 

Q. 창업에 관심이 많은 재학생들을 위해 응원의 메시지 한 마디 해주세요.
기발한 창업 아이템이 있어도 막연한 두려움에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너무 안타까운 것 같아요. 저를 비롯한 NSF 팀원들 모두 처음에는 우리 대학에서 진행하는 창업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시작으로 기초역량을 키웠어요.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교외 경진대회에 참여하여 상도 받고 더 나아가 실제로 창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겼어요. 이제는 조금 더 제품의 완성도를 높여서 2020학년도에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 목표랍니다. 여러분들도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해도 그냥 주저하지 마세요. DU인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열정적인 대학생들의 도전만큼 아름답고 설레는 건 없으니깐요.


※ NSF 홈페이지
   http://nsfcompany.com

 

※ 사진설명
   1. (메인) 수상식 후 허성민, 홍준호, 노도영, 오석권 학생(좌측부터)
   2. (상단) 행사 부스에서 D-CUBE 제품 소개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