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대학혁신사업추진단] 지식재산정보 교육으로 취업준비 쑥쑥!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1-31 10:39:17    조회수 : 2478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지식재산정보 교육으로 취업준비 쑥쑥!

 

우리 대학 대학혁신사업추진단(단장 김정완)이 3일간 재학생 약 30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IP: Intellectual Property) 정보검색사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는 IP정보검색사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한 세션도 마련되었다. 본 자격증은 특허청을 주무관청으로 하는 사단법인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에서 발급하며, 특허 또는 문헌정보에 대한 기술조사를 수행하고, 관련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기업, 특허사무소, 연구소, 대학, 공공기관 등에서 특허 또는 R&D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교육 첫날에는 한국지식재산서비스협회에서 파견된 변리사의 특강으로 시작되었다. 지식재산권 제도의 이해를 위해 지식재산권의 개념, 특허출원절차의 이해, 명세서 작성방법 등의 내용이었다. 이어서 참가자들은 IP정보조사분석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지식재산정보 검색 실습을 하면서 특허정보데이터베이스의 이해와 활용방법을 배웠다. 

 

이튿날에는 전 날 시작한 지식재산정보 검색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특허선행기술조사의 기본으로 조사 프로세스, 클레임 차트 작성 실습, 특허등록가능성 판단 연습을 했다. 또한 특허선행기술조사 보고서 작성, 특허등록가능성 조사 사례 연습, 보고서 리뷰도 했다.
 
마지막 날에는 지식재산 정보검색사 자격증을 준비하기 위해 모의 테스트로 실전 경험도 했다. 이론 교육에서부터 실습 훈련을 거쳐 모의시험까지 짧은 기간이었지만 알찬 교육으로 마무리했다.

 

대학혁신사업추진단에서는 학생들의 지식재산권의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성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가을에는 Patent NOW! 캠프를 운영하여 특허출원, 선행기술조사 등 교육으로 DU인들의 취업 준비를 돕고 기술창업 역량을 향상시킨 바 있다. 
  
※ 사진설명
   1. (메인) IP정보검색사 교육 참가자
   2. (상단) Patent NOW! 캠프 활동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