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남율 교수] 사회적경제기업 새벽수라상으로 지역사회 공헌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2-07 10:43:42    조회수 : 334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사회적경제기업 새벽수라상으로 지역사회 공헌


우리 대학 지역사회개발·복지학과(학과장 박성복) 겸임교수로 재직 중인 이남율 교수가 사회적경제기업

‘(주)새벽수라상’을 창업하여 현대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인 고독사 예방을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새벽수라상은 매주 월·목요일 새벽에 지역 주민이 직접 만든 반찬을 지역사회에 판매를 하고 발생한 수익으로 지역사회 내 복지사각지대 중장년 독거 세대를 비롯한 고위험군을 공동주택관리전산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선별하고 선별된 대상에 반찬 배달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사회적 목적으로 설립한 기업이다. 새벽수라상은 대구광역시와 커뮤니티와 경제가 주관한 소셜커머스 ‘데모데이’에 참여하여 우승을 한 것을 비롯하여, TBC방송국과 DGB사회공헌재단에서 후원한 사회적경제기업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의 크라우드펀딩대회인 ‘소셜드리머즈 오디션'에서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현재는 2020년 행정안전부 ‘마을기업’에 최종 심사를 앞두고 있다.

 

지역사회의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이남율 교수를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기업을 창업한 동기가 있나요?
고독사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관련 연구를 하던 중에 일반적인 노인 고독사보다 더 심각한 것이 중장년층의 복지사각지대 고독사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게 되었어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사회적 자본,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등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차원에서 마을기업의 형태로 창업했습니다. 

 

Q. 새벽수라상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우선 생산은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여 새벽에 반찬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생산된 제품은 지역주민들에게 따스한 온기가 식기 전에 배달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고독사 예방 사업은 매주 목요일 저녁 만들어진 반찬을 공동주택 전산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고위험군으로 선별된 독거세대에 자원봉사자들을 통해 배달합니다. 이후에 상담과 관찰을 병행하고요. 마지막으로 발생한 수익은 마을기업의 법적 적립비율 60%를 제외하고 남은 40% 중 60% 이상을 공동주택의 낡은 시설 보수비로 사용하여 관리비 절감에 기여할 것입니다.  
          
Q. 지역 주민들이 주요 고객일 텐데 혹시 경험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나누어주세요.
우리 회사 법인은 지난 10월에 설립하고 올해 1월부터 영업을 시작하여 아직은 초기단계입니다. 무엇보다도 지역주민들이 주주, 생산자, 소비자의 역할을 하죠. 혹시 Producer와 Consumer의 합성어인‘Prosumer’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지역 주민들이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의 지위도 가지는데 이러한 역할이 지역사회에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지 나눌 수 있는 흥미진진한 에피소드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취업 대신 창업을 꿈꾸고 있는 재학생들에게 용기를 주는 한 마디 해주세요.
제가 우리 대학에서 강의한 과목을 살펴보면 사회복지행정·정책론, 현대사회문제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가 있습니다. 이런 과목들을 활용하여 10쪽 내외의 제안서를 작성하여 대구시로부터 약 1,200만원을 지원 받았고요. 그리고 각종 경연대회 우승 상금으로 받은 약 800만원이 기업의 종자돈이 되었습니다. 현재 심사 중인 2020년 마을기업으로 지정이 되면 추가로 약 5,00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우리 학생 여러분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꿈이 있나요? 열정이 있나요? 꿈과 열정이 있다면 분명히 세상은 여러분들에게 많은 기회로 열려 있을 것입니다.  
     
※ 사진설명

   1. (메인) 크라우드펀딩대회에서 수상한 이남율 교수
(우측에서 세 번째)
   2. (상단) 새벽수라상 사업 설명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