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대학혁신사업추진단] DU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2-12 18:10:27    조회수 : 283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DU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우리 대학 대학혁신사업추진단(단장 김정완)에서 다가오는 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DU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의 사업계획 수립과 우수 프로그램 발굴을 위해 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최종적으로 최우수 ‘사랑상’ 1개 팀, 우수 ‘빛상’ 2개 팀, 그리고 장려 ‘자유상’ 2개 팀으로 총 5개의 팀이 발굴한 아이디어가 선정되었다.
 
우선, 사랑상은 도시·조경학부 이우성 교수가 제안한 신입생을 위한 3단계 전공 적응 프로그램(DU-FIRST)이 선정되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전공교수, 선배, 동문들과 단계별로 소통함으로써 대학 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중도탈락자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2019학년도에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이번에 수정 모델을 제안하여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하고 전공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 효과를 기대한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음으로, 빛상은 초등특수교육과 박경옥 교수팀의 사랑 빛 자유 1+1 더불어교육봉사가 선정되었다. 우리 대학 건학이념에 따라 특수교육전공생들과 타전공 학생들을 매칭하여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있는 특수학교에 교육 봉사와 현장 견학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비호생활관의 Resco Care 프로그램-BiHo is my life도 눈길을 끌었다. RC 교육프로그램 중 비호 RA 봉사단, 비호 stray cat helpers(집없는 고양이 도우미), 비호 Kinfolk를 대학생활 적응핵심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그 결과물을 플리마켓을 통해 기부함으로써 기숙사 문화를 활성화하고 RC 프로그램을 내실화한다.
 
마지막으로, 자유상은 All in Care 아카데믹코칭센터(ACC)의 재학생 & 복학생들의 동행(재·복·동) 프로그램이 수상하였다. 개인 및 집단별 학사상담, 집단상담, 성과발표회로 구성된 2019학년도 프로그램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운영방식을 보완하여 재학생과 복학생 모두 학교생활에서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내용을 강조했다. 또한 취업지원부 김예지 선생팀은 동문 기업 박람회-FAIL PROJECT-내 피, 땀, 눈물이라는 제목으로 자유상을 차지했다. 실패 토크콘서트를 중심으로 실패 부스관을 운영하여 취업 난관에 대한 분위기를 유쾌하게 풀어내는 프로그램이다.
 
그 밖에도 수상작으로 선정되지는 않았으나 구성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볼 수 있었다. 캠퍼스 내 고양이의 개체 수 조절을 위한 ‘DU냥이 중성화 프로젝트’,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체험형 학습공간 구축’, ‘단대 특성화 육성사업’ 등을 들 수 있다.

   

김정완 단장은 "수상팀에서 제안한 우수한 아이디어는 교내 각 부서에 공유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우리 학생들의 참여를 활성화함으로써 DU HEART형 인재로 양성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다.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ACC의 재학생 & 복학생들의 동행 프로그램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