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화학·응용화학과]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제 선정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3-13 14:28:14    조회수 : 316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제 선정

 

우리 대학 과학생명융합대학 화학·응용화학과(학과장 위경량)에 재학 중인 학부생들이 연구한 내용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연구프로그램 우수과제로 선정되었다.

 

학과를 빛낸 주인공들은 바로 김소연(현재 석사과정), 채민정(4학년), 최예지(4학년) 학생이다. 이들은 위경량 지도교수와 함께 공동으로 ‘효율적 발광조절과 광유발 전자이동 특성을 위한 D-A 분자의 체계적 전자상태 조절에 관한 연구(A study on systematic electronic control in D-A molecules for efficient light emission tuning and photo-induced electron transfer)’라는 제목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물질의 전자적 특성을 알고자 했으며 이를 이용하여 OLED 및 센서등의 전자 소자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특히, 물질을 합성하여 물질 구조 변화에 따라 체계적으로 달라지는 에너지 상태 특성을 알아보는 것에 주안을 두었으며, 이번 연구 결과로 선택적 그리고 체계적으로 다양한 색을 나타내는 물질을 만들어 냈다. 이는 OLED에 적용되는 발광 물질의 새로운 형태로 앞으로 이물질을 기반으로 더욱 개선된 OLED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팀장으로 연구팀을 이끌었던 김소연 학생은 “연구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많은 학문적 경험을 얻을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지도해주신 위경량 교수님과 함께 동고동락한 우리 팀원들 그리고 무기광전소재실험실 연구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광전소자의 핵심적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열심히 연구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화학·응용화학과 홈페이지
   https://chemistry.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실험실에서 연구 활동  
   2. (상단) 연구를 통해 발견한 발광 물질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