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이성욱, 생명과학 ’13]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8-20 15:09:04    조회수 : 404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국제학술대회 최우수 포스터상 수상

 

우리 대학 생명과학과(학과장 원효식) 4학년에 재학 중인 이성욱 학생이 한국생명과학회가 주최한 제62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식품영양학과 복수전공이기도 한 이성욱 학생은 3학년 때부터 식품영양학과 김윤희 교수의 지도를 받아 천연물질의 피부암 억제효과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했다. 그 결과, 이번 학회에서 ‘Anti-tumor Effect of 1,2,3,4,6-Penta-O-galloyl-beta-D-glucopyranose in B16-F0, Mouse Melanoma’라는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하여 당당히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이다.

 

PGG는 옻나무나 작약 등 다양한 약용식물에 함유된 탄닌 성분으로 항알레르기, 항염증, 대장암 억제, 췌장암 억제 효과 등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사회는 고령화, 야외활동의 증가, 오존층파괴 등으로 흑색종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다. 흑색종의 치료는 수술적 제거를 원칙으로 하지만, 항암·면역요법 등이 보존적 방법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재발이 많고, 항암제에 대한 저항성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치료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서 시작한 본 연구는 PGG가 흑색종 세포주인 B16-F0세포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하고 관련 기전에 대해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PGG가 흑색종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을 발견했다. 추후 동물실험 등을 통해 PGG의 항암 효과 자료가 축적된다면 PGG가 흑색종을 치료하는 데 유용한 물질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

 

이성욱 학생은 “제 포스터가 이렇게 최우수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처음 제작한 포스터로 걱정을 많이 했지만, 많은 분께서 도와주셔서 좋은 결과 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연구에 많은 지도를 해주신 김윤희 교수님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생명과학과 홈페이지
   https://bio.daegu.ac.kr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홈페이지
   https://fn.daegu.ac.kr

 

※ 사진설명
   (메인 및 상단) 포스터를 배경으로 이성욱 학생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