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스마트융합시스템공학과]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자 배출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2-06-27 13:06:58    조회수 : 19107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학술대회 우수 논문상 수상자 배출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스마트융합시스템공학과(학과장 정규만) 류정탁 교수팀이 지난 1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2년 한국산업정보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김종학 석사과정생이 류정탁 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해 발표한 논문명은 ‘전자식 유량계의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한 수도미터 재질에 관한 연구’로 수도미터기 내부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수명의 내구성을 위하여 외부의 온도가 내부에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재질에 관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폴리페닐렌설파이드(Poly Phenylene sulfide, PPS)에 유리섬유(Glass Fiber) 40%를 혼합한 재질을 하우징 제작에 사용했을 때 기존의 폴리카보네이트(PC) 재질에 비해 온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설치 후 평균 2~3년 이내에 마모, 고장, 동결, 및 배터리 수명 단축 등 구조적 결함으로 인해 내구 수명 이전에 기기가 교체되며 그 비중이 70~80%에 이르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수도 검침 행정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학 학생은 “개발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연구 결과가 실제 현장에 잘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류정탁 교수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최적화와 상용화 준비를 거친 후에 수도 검침에 바로 활용이 가능해 학문적인 성과와 함께 실용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정규만 학과장은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본 학과가 지역의 전통 산업인 제조업과 신산업 분야인 소프트웨어와의 융합을 위한 초석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 스마트융합시스템공학과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운영하는 중소기업 계약학과(석사과정)로서 중소기업 재직자에게 수업료의 최대 100%를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어 최근 지역 기업들과 재직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학사 및 석사과정 계약학과 6개 과정을 운영하면서 지역 중소기업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의 중심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 사진 설명
  류정탁 교수팀이 우수 논문상을 수상하고 있다.
 
※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