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아동가정복지학과]한국가족 경영학회 우수포스터 논문상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22-11-28 13:22:01    조회수 : 17266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가족경영학회 우수 포스터논문상 수상한 아동가정복지학과 서종수 교수(맨 오른쪽) 및 학생들]

 

[아동가정복지학과]

한국가족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포스터 논문상 수상 

 

- 아동가정복지학과 윤세원, 이민지, 이소현 학생 우수 포스터논문상 수상 
- ‘가정건강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 주제로 연구 성과 발표

 

우리 대학 아동가정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윤세원, 이민지, 이소현 학생이 지난 11월 12일에 열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의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는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였던 학회로, 현재 가족자원경영와 정책이라는 등재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 명예교수인 조희금 교수가 학회장을 역임하였던 학회이기도 하다.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의 추계학술대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가사노동과 돌봄의 과제와 전망’ 이라는 주제로 온라인을 통해 열렸다. 서종수 교수의 지도를 받은 우리 대학 학생들은 ‘가정건강성이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연구 내용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이 연구는 네트워크 참여, 책임과 규율과 사회적 자본이 가정에 의해서 어떻게 형성되고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 검증했다. 가족은 사회적 자본의 바탕이 된다고 이야기하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실증적 연구는 다소 미흡한 편이었다. 

 

윤세원 학생은 “오늘날 중요시 되는 사회적 자본의 형성에 가정의 건강성이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다시 한번 가정의 건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며 “오늘날 다양한 가족이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하기 위한 가족복지 정책이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지도한 서종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서 가정의 중요성을 발견하고, 나아가 가정의 건강성을 향상시키는 전문인력인 건강가정사를 양성함으로써 가정의 건강성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동가정복지학과는 여성가족 전문가인 ‘건강가정사’, 보건복지 전문가인 ‘사회복지사’, 돌봄 전문가인 ‘보육교사’를 비롯해 교육전문가인 ‘중등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미디어센터(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