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학과] 김소현 교수, 2025 복식문화학회 추계 초대전시회 최우수 작가상 수상- ‘As Autumn unfolds(가을이 펼쳐질 때)’란 작품으로 수상 영예- 코오롱 인더스트리 업사이클 브랜드 ‘RE;CODE’ 재고 셔츠 활용 작품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 김소현 교수가 지난 11월 1일 열린 ‘2025 복식문화학회 추계 초대전시회’에서 최우수 작가상을 수상했다.이번 학회는 창작토크콘서트를 겸한 초대 전시로서 40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김 교수는 교수 및 일반 부분에서 ‘As Autumn unfolds(가을이 펼쳐질 때)’란 작품을 통해 최우수 작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이번 초대전은 코오롱 인더스트리 FnC부문의 업사이클 브랜드 ‘RE;CODE’의 재고 셔츠를 제공받아서 지속가능한 옷을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해야 하는 초대 전시였다.‘RE;CODE’는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옷을 통해 소비자들이 의식 있는 삶을 실현하도록 ‘지속가능성’, ‘윤리적 소비’,‘순환 경제’ 등을 모토로 삼고 있는 컨셔스 패션(Conscious Fashion) 브랜드이다.이번 초대전에는 버려지거나 재고로 남은 의류, 에어백, 카시트 등의 산업폐기물, 군용품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해 새로운 옷과 가방 등을 만드는 ‘재탄생’ 의 과정을 핵심으로 하는 작품이 전시됐다.김 교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은 재활용이나 리폼을 넘어서, 기존의 낡은 것, 버려진것에 새 가치를 부여하는 패션 운동이자 철학이다. 이 철학을 고집하며 브랜드 정체성을 가지고 이윤이 없음에도 오랜 기간 이어오는 레코드는 대단하다”고 말했다.이어 “그 브랜드 철학이 학회와 융합해 이루어진 초대전에서 받은 상이라서 더 기쁘고 의미가 있다. 앞으로 지속가능한 옷들과 의식 있는 패션 및 환경에 대해 학생들과 함께 연구를 계속할 것이다”고 전했다.한편, 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는 업사이클링 패션에 대해 정규 교과목뿐만 아니라 비교과 활동으로 다양한 기업과 연계된 실무형 커리큘럼을 개발해 특성화된 디자인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11-12
[2025년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사진: 왼쪽부터 유준혁 교수, 강창열 학생][컴퓨터정보공학부] 2025년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유준혁 교수 연구실 소속 학부생 강창열 학생이 제1저자로 발표- ‘V-DBNet++ 기반 다중 언어 선박명 검출 성능 개선’ 논문 수상우리 대학 컴퓨터정보공학부 CPS(Cyber-Physical Systems) 연구실(지도교수 유준혁) 소속 강창열 학생은 지난 11월 5일에서 8일까지 열린 ‘2025년 대한임베디드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V-DBNet++ 기반 다중 언어 선박명 검출 성능 개선’이란 논문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받았다.이 연구실은 ▲ 2022년 ‘차수막 자동화를 위한 딥러닝 기반 차량 침수 가능성 예측 기법(함승재, 유준혁)’ ▲ 2023년 ‘TextReID: 선박 식별을 보완하기 위한 트랜스포머 기반의 문자 재식별(정성우, 유준혁) ▲ 2024년 ‘한글 인식 성능을 개선한 Vision Transformer 기반 선박명 확인 시스템(송현석, 유준혁)’ 등에 이어 최근 4년 연속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연구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강창열 학생(AI학과 4학년)은 장면 문자 검출(Scene Text Detection, STD) 분야의 다국어 문자 검출 성능을 향상시킨 AI 모델 연구를 수행했다. 수상 논문에서 한국어·영어·숫자·중국어까지 검출이 가능한 V-DBNet++이라는 다국어 검출 AI 모델을 제안해 실세계 선박명 검출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써 심사위원들의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지도교수인 유준혁 교수(컴퓨터정보공학부 사이버보안전공)는 “본 연구는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동형 모바일 환경 인공지능을 활용한 경계감시 시스템 기술개발(A)’ 과제의 연구결과 중 하나이다. 제안된 기술을 통해 해양 경계감시 업무의 부담이나 인력 의존성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 지원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11-12
[2025학년도 간호대학 학술제 행사 사진][간호대학] 2025학년도 학술제 및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개최- 학술제, 3학년생 10개 팀 간호 분야 다양한 연구 발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1학년생 학습·비교과 활동 평가우리 대학 간호대학은 지난 10월 17일 대명동캠퍼스 중강당에서 ‘2025학년도 간호대학 학술제 및 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열었다.이번 행사는 간호학의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연구역량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전 학년이 함께 참여해 학문 공동체로서의 의미를 더욱 빛냈다.이날 학술제의 핵심 프로그램인 연구논문 발표회는 3학년 학생들이 주축이 돼 총 10개 팀이 참여했다.발표 주제는 ▲ 도덕적 민감성과 인공지능 윤리의식의 관계 ▲ 카페인 섭취와 수면의 질 ▲Chat GPT 활용과 자기주도학습능력 ▲ 임상실습 경험과 진로 인식의 상관성 등 최근 간호 교육과 실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다양한 연구가 발표됐다.[2025학년도 간호대학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수상 기념사진]최우수상은 ‘간호대학생의 도덕적 민감성, 비판적 사고성향 및 인공지능 윤리의식의 관계(권예은 외 15명)’ 팀이 수상했다.우수상은 ‘대학생의 카페인 섭취 수준과 학업성취도 및 수면의 질과의 관계(김민주 외 15명)’ 팀과 ‘간호대학생의 Chat GPT 활용이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강유진 외 15명)’ 팀이 차지했으며, 나머지 모든 팀에게는 연구 노력에 대한 장려상이 수여됐다.또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는 1학년 학생 131명이 전원 참여하여, 한 학기 동안의 학습 및 비교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다.지도교수 1차 심사와 학과 종합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3명, ▲우수상 3명, ▲장려상 3명이 최종 선정됐으며, 수상 학생들에게는 간호대학장 명의의 상장과 부상이 수여됐다.[2025학년도 간호대학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수상 기념사진]장군자 간호대학 학장은 “이번 학술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탐구하고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특히 학년별 활동을 연계하여 전 학년이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적 학습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 주도의 연구와 포트폴리오 활동을 통해 실무 중심의 비판적 사고력과 전문적 간호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11-12
[제14회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대상 정정원 학생 사진]“디지털 패션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패션디자인학과] 제14회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대상 수상-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5회 연속(2018~2022) 대상 등 총 7회 대상 수상- 정진원 학생, CLO 디지털패션 캐드 이용한 ‘Individuality’ 작품으로 수상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가 ‘제14회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이 대회에서 일곱 번째 대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기염을 토했다.이 학과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에서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으며, 올해 다시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2014년 이 대회의 전신인 유비쿼터스 디지털패션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수상 기록은 전공을 불문하고 국내·외 경진대회에서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단한 성과다.한국의류산업학회가 주최하는 이 대회는 2010년 유비쿼터스디지털패션콘테스트로 시작되어 올해 14회째 개최되고 있다. 특히, 대상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이 시상되는 등 디지털 패션 분야에서 권위 있고 역사 깊은 대회이다.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의 정정원 학생(3학년)은 최근 열린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 학과는 우수상(김동엽), 장려상(김도균, 박승준, 임진만, 최유나, 최지혜, 최혜원), 특선(허효은 외 5인), 입선(심혜은 외 1인) 등 다수 수상자를 배출했다.[제14회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수상자 기념사진: 왼쪽부터 정정원(대상), 김동엽(우수상) 학생]대상 수상자인 정정원 학생은 CLO 디지털패션 캐드를 이용한 ‘Individuality’라는 작품을 출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작품은 바로크 양식에서 영향을 받은 디자인으로, 주름 목깃과 보석과 체인 장식, 깃털로 장식된 어깨, 주름진 스커트가 특징이다.그는 “1학년 때부터 주변 선배님들과 교수님의 영향을 받아 꾸준히 3D 분야에 관심을 두고 3D 관련 학과 수업과 동아리 활동, 선배 멘토링을 통해 실력을 키워왔다”면서 “이번 수상은 제 진로에 대한 확신을 더욱 굳힐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디지털패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최영림 교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고 불리는 패션 분야의 큰 변화 속에서 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는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디지털 패션 교육을 시작했고, 그 성과가 이러한 공모전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디지털 패션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학생 지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한편, 우리 대학 패션디자인학과는 2014년 유비쿼터스 디지털 패션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15년 디지털 패션 경진대회 금상, 2016년부터 2024년까지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등을 수상하며 디지털 패션 대회를 휩쓸고 있다.특히 국제디지털패션콘테스트에서는 5년 연속(2018년 정상윤, 2019년 김서우, 2020년 윤선애, 2021년 서영교, 2022년 김상진) 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자를 배출하며 디지털 패션 분야의 독보적인 경쟁력을 자랑하고 있다.※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의 다양한 스토리를 제보받습니다. 홍보팀(850-5011~3)
2025-11-11
2025-11-12
2025-11-12
2025-11-12
2025-11-12
2025-11-12
2025-11-12
2025-11-12
2025-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