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공학교육혁신센터] 무선조정 밸런싱 로봇 만들기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20-01-10 10:55:50    조회수 : 3199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무선조정 밸런싱 로봇 만들기

 

우리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소장 권제중)가 IoT(사물인터넷) 창의융합디자인 교육의 일환으로 무선조정 밸런싱 로봇 제작 교육을 했다. 창업활동의 아지트로 탈바꿈한 창의공작관에서 실시한 이번 교육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스킬과 공학설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교육내용으로는 우선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인 아두이노(Arduino) 보드를 이용하여 외발로봇 만들기로 시작했다. 참가자들은 제어신호에 의해 부하를 구동하는 장치인 서보모터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자세제어 방법도 배웠다. 또한 사물인터넷 실습으로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출력, 시리얼 통신에 관한 강의를 듣고 실습하는 시간도 가졌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로봇 외형 부품을 제작하고, 팀별로 무선조정 밸런싱 로봇을 구현하는 경진대회를 열기도 했다.

 

기계공학부 기계공학전공으로 재학 중인 김해창 학생은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한 무선조종 밸런싱 로봇이 축구하는 모습을 구현한 작품으로 최우수상을 수여받기도 했다.

 

김해창 학생은 “이번 밸런싱 로봇 제작 활동을 통하여 모터와 센서의 작동원리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우리 대학 캠퍼스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전동킥보드나 일상에서 다양하게 접목되는 로봇 기술을 직접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대구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홈페이지
   https://icee.daegu.ac.kr


※ 사진설명
   1. (메인) 창의융합디자인교육 참가자 단체
   2. (상단) 무선조정 밸런싱 로봇 실습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